일단은 프로그래머 나부랭이

원격 부팅 설정 방법 본문

네트워크

원격 부팅 설정 방법

하필이면 도대체가 2021. 1. 17. 16:19

원격 부팅 설정 방법을 정리하여 올립니다.
아래의 설명은 아래의 장비들을 기반으로 작성하였으며, 모델이나 제조사에 따라 설정 방법이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사용 중인 장비

메인보드 : MSI B450m mortar max (일명 b450m 박격포)
공유기 : iptime A3004 ns-m
네트워크 컨트롤러(=네트워크 카드) : Realtek (메인보드에 내장된 것으로 정확한 모델명은 모름)

 

1. 메인보드 설정

부팅 시 del키를 연타하여 바이오스 세팅 화면에 접속한다.
(보드에 따라 바이오스 화면 진입 키는 다를 수 있음)

그다음 Setting -> advanced -> wake up event setup 에 들어가서 'Resume by PCI-E Device'를 'Enabled'로 설정한다.
(아래의 사진을 순서대로 접근하면 됨)
p.s : 보드 제조사에 따라 메뉴 위치나 명칭은 다를 수 있습니다.

b450m 박격포의 바이오스 진입화면

 

2. 네트워크 어댑터 설정

우선 컴퓨터 관리 창을 띄웁니다. (시작 버튼을 우클릭 -> 장치 관리자)
그다음 네트워크 어댑터 -> Realtek ~~(자신의 네트워크 컨트롤러 명)을 선택하고 우클릭 -> 속성 -> 고급 탭 선택
그러면 아래의 사진처럼 보일 텐데요, 이 중에서 'wake on magic packet when system'과 '매직 패킷 웨이크 온'을 '사용'으로 변경합니다.
만약, 이 설정들로 안 될 경우 녹색 밑줄의 'WOL 및 종료 링크 속도'를 '속도 저하 안 함'
그래도 안 될 경우에는 사진에는 없는데 '패턴일치 웨이크 온'이라는 속성이 있습니다.
이것을 확인하여 '사용'으로 바꿔 주시면 됩니다.

p.s : 다른 네트워크 컨트롤러를 사용하는 경우 속성명이 다를 수도 있습니다.

빨간색 밑줄의 설정이 중요함

그다음 전원 관리 탭에 가셔서 '전원을 절약하기 위해 컴퓨터가 이 장치를 끌 수 있음'을 체크 해제합니다.

 

3. 공유기 설정 (iptime 기준으로 설명)

공유기 설정 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웹브라우저를 실행한 다음, 주소창에 (일반적인 경우) 192.168.0.1 입력하여 접속하시면 될 겁니다.
(만약 공유기 설정 페이지가 안 뜬다면 공유기 설명서를 확인해보세요. 간혹 다른 ip로 설정된 경우가 있습니다.)

관리 도구 -> 고급설정 -> 특수기능 -> WOL 기능의 페이지를 접속
아래의 사진처럼 '현재 접속된 pc의 MAC 주소로 설정'을 체크하면 MAC 주소가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그다음 pc 설명을 적당히 입력한 후, '추가' 버튼을 누르시면, 아래처럼 원격 부팅이 가능한 목록에 추가가 될 겁니다.

참고로 이 사진처럼 '부팅할 장비를 체크'한 다음 'pc켜기'라는 버튼을 누르면 원격부팅이 가능하다.

그리고 DDNS 설정을 할 겁니다. (ddns 설명 : ko.wikipedia.org/wiki/DDNS)
같은 특수기능 탭에서 'DDNS 설정'을 클릭하면 아래처럼 페이지가 바뀔 겁니다.
DDNS를 설정하는 이유는 외부에서 우리 집 IP로 접근하기 위함입니다.
('IP주소를 외우면 되지 않나요?'라고 물으실 수 있지만, 일반 가정집은 동적 아이피를 할당받기 때문에, IP주소는 바뀔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DDNS를 설정해두면 IP가 바뀌어도 미리 정해둔 DDNS주소를 통해 접근이 가능합니다.)

그러면 호스트 이름을 적당히 입력하고, 사용자 ID를 입력하시는데, 이때 사용자 ID는 email 주소를 입력합니다.
별도의 회원가입이 필요하지 않으며, 자신의 기존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ex : 네이버, 다음, 지메일 등등)
그다음 DDNS 등록을 누르면 DDNS 등록이 완료됩니다.
(저는 이미 ddns를 등록해둬서 DDNS 설정이 비활성화되어 있습니다.)

※ 참고로, 호스트 이름이 중복되는 경우, 아래의 사진처럼 접속상태 메시지 창에 '다른 사용자의 호스트 이름'이라는 메시지가 나타날 겁니다. 이런 경우, 삭제를 해주고 다른 호스트 이름으로 등록을 하도록 합니다.

이제 외부에서 호스트이름.iptime.org를 입력하면 우리집 ip에 접근이 가능하다

그다음 '공유기 원격 관리 포트'를 설정할 겁니다.
고급 설정 -> 보안 기능 -> 공유기 접속/보안 관리에 접속하시면 아래의 사진처럼 페이지가 바뀝니다.
여기에서 '원격 관리 포트 사용'을 사진처럼 체크하시고, 원격 관리 포트를 입력하고 적용을 누릅니다.
(네트워크 포트에 관한 설명 : ko.wikipedia.org/wiki/%ED%8F%AC%ED%8A%B8_(%EC%BB%B4%ED%93%A8%ED%84%B0_%EB%84%A4%ED%8A%B8%EC%9B%8C%ED%82%B9) )

포트번호는 0~65535까지 입력이 가능하지만, 이미 예약이 되었거나 사용 중인 포트가 있을 수 있으므로 50000 이상의 큰 숫자를 입력하도록 합시다.

사실 여기까지 했으면 외부에서 온라인으로 내 공유기에 접근해 pc를 부팅하는게 가능합니다.
접속방법은 인터넷 주소창에 'ddns 호스트 이름:원격관리 포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테스트 겸해서 wifi를 끈 스마트폰으로 접속을 시도해보시면 됩니다.
이 경우 공유기 관리 페이지의 모바일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모바일이나 외부에서 pc를 원격으로 켜는 법은
1. 인터넷 주소창에 'ddns 호스트 이름:원격관리 포트'를 입력하여 접속
2. 로그인을 한 다음 고급설정 -> 특수기능 -> WOL 기능에 접속
3. 등록된 mac 주소 목록 중 1개를 선택하여 pc 켜기를 터치

하지만 매번 스마트 폰에서 ddns 주소와 포트번호를 외워서 접속하는건 번거롭죠.
때문에 각 공유기 제조사는(적어도 iptime은) 원격 부팅을 위한 앱을 만들었습니다.

 

4. iptime WOL 앱에서 원격 부팅하는 법

애플 앱스토어 또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iptime wol을 검색하고 아래의 app을 설치합니다.

app 실행 후, '공유기 수동 추가'를 선택하면 아래의 사진처럼 공유기 정보 입력 창이 뜹니다.
(자동 추가를 할 경우, wifi에 연결된 공유기를 찾게 되고, 이 공유기와 '내부 아이피'를 통해 연결하게 됩니다. 그러나 내부 아이피로 연결하면, 집 밖에서는 원격 부팅을 할 수가 없습니다.)

'외부 네트워크 공유기'를 선택한 다음 각 입력창을 입력합니다.
- 공유기 이름 : 적당히 아무거나 입력
- 외부 IP or DDNS 주소 : 공유기 설정할 때 등록한 'DDNS 호스트 이름' (ex : xxx.iptime.org)
- 원격 접속 포트 : 공유기 설정할 때 설정한 '공유기 원격 관리 포트번호' (=5자리 숫자)
- 공유기 Login ID & 공유기 암호 : 공유기 관리 페이지에 로그인할 때 사용하는 그것

그다음 공유기 연결을 누르면 '접속 테스트를 하면서 입력한 내용을 확인'합니다.
이상이 없다면 '공유기 추가'를 터치합니다.
(만약 ddns 설정이 잘못된 경우, 이 단계에서 공유기 연결이 안 될 수도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추가된 경우 아래처럼 공유기가 추가됩니다.
이제 추가된 공유기를 터치하여 접속하면 원격 부팅 설정한 pc 목록이 나타납니다.

이제 언제 어디서든 내 pc를 원격으로 부팅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Windows MTU 변경 방법  (0) 2019.11.06
(리눅스) 네트워크 경로 추적  (0) 2019.01.17
VPN이란 무엇인가?  (4) 2019.01.16
iptime 공유기 VPN 서버 설정 방법  (0) 2019.01.15
CMD에서 포트 확인하는 명령어  (0) 2018.03.08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