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은 프로그래머 나부랭이

Ventoy 사용법 본문

기타등등

Ventoy 사용법

하필이면 도대체가 2023. 1. 30. 21:33

Ventoy란? (Ventoy 공식 사이트 : https://www.ventoy.net/en/index.html)

오픈 소스 프로그램으로, usb 메모리를 부팅 디스크로 만들지 않고, iso 파일 등만 넣으면 바로 부팅 디스크처럼 동작하게 만들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장점은 하나의 usb 메모리에 OS별 iso 파일만 넣어두면, 매번 rufus로 부팅 디스크를 만들지 않고, OS를 선택해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또 iso 파일을 지우고(또는 남은 공간을) 디스크 공간을 확보하면 일반적인 usb 메모리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준비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 위의 공식사이트에서 제공하는 ventoy 최신 인스톨러
- usb 메모리

 

Ventoy 설치 및 사용법

1. usb메모리를 pc에 연결한 후, ventoy 인스톨러 다운로드 합니다.
2. 압축 해제 후, Ventoy2Disk.exe를 실행, Device란에서 ventoy를 설치할 usb 메모리를 지정하고, Install 버튼을 실행합니다.

3.Ventoy 설치가 완료되면 usb 메모리는 아래와 같이 파티션이 생성됩니다.
4. 설치가 완료된 후, 적당한 iso 파일을 복사합니다.

ventoy가 쓰는건 고작 32MB이며, 나머지 대부분의 공간은 이전처럼 사용가능

5. OS를 설치할 pc(또는 노트북)에 ventoy usb 메모리를 연결한 후, 부팅 디스크를 usb 메모리로 지정합니다.
6.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서 자신이 설치할 iso 파일을 선택한 후, enter를 입력합니다.
7. 부트로더를 선택한 후, OS 설치 화면으로 진입합니다.

이후부터는 각 OS별 설치 화면으로 진입한다.

 

ventoy는 사용법도 간단하고, 매번 포맷 및 부팅 디스크 만드는 번거로움도 없어 굉장히 편리한 것 같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