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은 프로그래머 나부랭이

centos7 파티션 파일시스템 변경 본문

Linux

centos7 파티션 파일시스템 변경

하필이면 도대체가 2019. 2. 8. 13:56

흔히 발생하는 상황은 아니지만, 파티션의 파일시스템을 변경해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주의사항은 파일시스템을 변경할 경우, 해당 파티션은 반드시 포맷이 된다는 점입니다.

부득이하게 파일시스템을 변경해야하는 경우, 중요한 파일은 반드시 백업해 놓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 디렉토리는 파일시스템을 변경할 수 없습니다.

이유는 장치를 언마운트 하는 순간 시스템이 먹통이 되면서 대부분의 명령을 정상적으로 수행할 수 없게 되기 때문입니다.

(물론 안전모드(?)로 부팅하면 다를지도 모릅니다만, 확인해보지는 않았습니다)


파일시스템 변경 방법

1. 'df -T' 명령어를 통해 파일시스템을 변경할 파티션의 디바이스명을 확인.
 - 이 때, filesystem 이라고 되어 있는 항목이 디바이스 명이다. (보통 '/dev/~~'이런식으로 생성 됨) 또한, type 란에 기재된 내용이 현재 파일시스템 타입을 의미한다 (보통 xfs나 ext4로 설정되어 있을겁니다.)

2. 'umonut <디바이스명>' 을 통해 장치를 언마운트 한다.

3. 'mkfs -t <변경하고픈 타입> <언마운트 된 디바이스명>' 명령을 입력하여 언마운트한 장치의 파일시스템을 변경한다.

4. 'file -s <언마운트 된 디바이스명>' 명령을 입력하여 장치의 UUID 값을 확인한다.
 - UUID는 파일시스템을 변경할 때마다 바뀌는것 같습니다.

5. vi 로 '/etc/fstab'의 파일을 열면 아래의 사진과 같은 내용이 적혀 있다.

   자신의 언마운트한 파티션의 UUID를 위에서 확인한 UUID 값으로 변경하고, 파일시스템 명도 변경해준다.
   (위의 사진은 '/home' 파티션의 파일시스템을 xfs에서 ext4로 변경한 것입니다.)

6. 'mount <-a || 언마운트된 디바이스명>'으로 언마운트된 장치를 마운트 해준다.

7. 다시 한번 'df -T' 명령을 입력해서 파일시스템이 변경된 것을 확인한다.







Comments